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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의
💡 그룹의 여러 요소들을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개별 객체 하나로 묶어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접근하여 처리할 수 있는 패턴이다.
설명
하나의 인터페이스를 최상위 노드로 가지는 트리형태의 하위 타입 요소(Component)와 이를 포함하는 복합 객체(Composite)를 만들어 최상위 노드의 인터페이스로 복합요소를 사용하는 디자인패턴을 얘기한다.
객체 모델
Composite
- 복합 객체로 여러 Component 들을 포함하고 있는 객체이다.
public class Composite implements Component{
List<Component> components;
public Composite(List<Component> components) {
this.components = components;
}
@Override
public void operation() {
components.forEach(Component::operation);
}
}
Leaf
- Component를 구현한 구현체 들로 복합 객체에서 포함할 수 있는 구현체를 의미한다.
Component
- 복합 객체및 각 요소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인터페이스
@Slf4j
public class Leaf implements Component{
@Override
public void operation() {
log.info("Leaf - {}", 1);
}
}
public interface Component {
void operation();
}
Client
- Component 를 통해 복합 객체를 사용할 객체이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List<Component> components =
Arrays.asList(new FirstLeaf(), new SecondLeaf());
composite = new Composite(components);
composite.operation();
}
예제코드
GitHub - icraft2170/Blog-Example-Code
Contribute to icraft2170/Blog-Example-Cod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github.com
👍 장점
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아도 새로운 요소를 추가할 수 있어 OCP(Open-Closed Principle)를 지킬 수 있다.
개인적인 생각에 활용 방법
여러개의 정책을 동시 적용할 때 트리구조로 정책을 만들고 스프링 빈(Bean)으로 등록해 동적으로 추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.
참조
코딩으로 학습하는 GoF의 디자인 패턴 - 인프런 | 강의
디자인 패턴을 알고 있다면 스프링 뿐 아니라 여러 다양한 기술 및 프로그래밍 언어도 보다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보다 유연하고 재사용성이 뛰어난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를 개발할
www.inflearn.com
GoF의 디자인 패턴 :재사용성을 지닌 객체지향 소프트웨어의 핵심요소 - 교보문고
▶ 이 책은 디자인 패턴을 다룬 이론서입니다. 디자인 패턴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.
www.kyobobook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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