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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rchitecture/Design Pattern
[디자인패턴] 팩토리 메소드 패턴 ( Factory Method Pattern ) with.Java
Hero_O 2022. 9. 10. 18:32팩토리 메소드 패턴 ( Factory Method Pattern )
💡 다양한 구현체(Product)가 있고, 그 중에서도 특정한 구현체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팩토리(Creator)를 제공하는 패턴.
상위 타입만 알고도 감춰진 구현체들을 생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Factory를 중간에 두어 새로운 구현체 추가를 위해 기존 코드 수정이 필요 없도록 한다.
팩토리 메소드 패턴 컴파일 의존관계
새로운 구현체(Product) 확장 후 의존관계
팩토리 메소드 패턴 런타임 의존관계
팩토리 메서드 패턴 구현
클래스간 의존 관계도
Client
public class Client {
private final PhoneFactory phoneFactory;
public Client(PhoneFactory phoneFactory) {
this.phoneFactory = phoneFactory;
}
public void getClientPhone() {
Phone phone = phoneFactory.orderPhone();
System.out.println(phone);
}
}
Creator
- Creator << Interface >>
public interface PhoneFactory {
default Phone orderPhone(){
Phone phone = createPhone();
System.out.println(phone.getName() + "를 주문합니다. ");
return phone;
}
Phone createPhone();
}
Concreate Creator
- 👉 IPhoneFactory 의 경우 아래 Git Repository를 참고하세요
public class GalaxyFactory implements PhoneFactory{
@Override
public Phone createPhone() {
return new GalaxyPhone();
}
}
Product
public class Phone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String os;
private Long price;
public Phone() {
}
public Phone(String name, String os, Long price) {
this.name = name;
this.os = os;
this.price = price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String getOs() {
return os;
}
public Long getPrice() {
return price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\\uD83D\\uDCDE{" +
"name='" + name + '\\'' +
", os='" + os + '\\'' +
", price=" + price +
'}';
}
}
ConcreateProduct
- 👉 IPhone 의 경우 아래 Git Repository를 참고하세요
public class GalaxyPhone extends Phone {
public GalaxyPhone() {
super("Galaxy", "Android", 1_000_000L);
}
}
Main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Dependency Injection
Client client1 = new Client(new GalaxyFactory());
// Dependency Injection
Client client2 = new Client(new IPhoneFactory());
client1.getClientPhone();
client2.getClientPhone();
}
}
결과
런타임 의존관계
팩토리 메서드 패턴의 장•단점
장점
- 팩토리 메서드 패턴을 사용하게 되면 새로운 구현체가 추가되었을 때, 해당 구현체를 확장 하기위해 기존 코드의 변경이 필요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존재한다. 즉, OCP ( Open Closed Principle ) 를 지킬 수 있다.
- Ex) 예제 코드에 구현체 중 IPhone이 추가될 때 의존관계도의 변화는?
💡OCP ( Open Closed Principle ) 원칙은 객체지향 5원칙 (SOLID) 중 하나로 "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다" 는 의미를 가진다. 확장에 열려있다는 것은 새로운 코드를 추가하는 것으로 새 기능 추가할 수 있지만 이 과정에서 기존 작성된 코드의 변경은 없어야 한다는 의미이다.
단점
- 클래스의 수가 늘어나고 그 관계가 복잡 해진다.
예제 코드
참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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